게임 찾아보기

2019. 2. 24.

기사 갈무리 - 2 -






 최근 바이오웨어가 제작하고 EA에서 유통한 [앤섬(anthem)]에 대해 평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에 EA가 유튜브에서 해당 게임의 부정적인 리뷰 영상을 삭제한다는 루머가 돌았는데, 여기에 더해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부당한 리뷰를 했다는 이유로 EA의 블랙리스트에 등제되었다는 고발을 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링크한 기사는 그 사건을 다루고 있는 기사입니다. 그러나 필자는 유투브 크리에이터나 EA 둘중 누가 잘못했는가에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오히려 관심이 가는 부분은 EA가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 내용을 기사에서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EA는 영향력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두 가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s)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은 유튜버가 게임 이벤트를 참여할 때 경비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영상은 영상에 “Presented by Game Changers.”라고 EA로부터 후원받았음을 명시하는 워터마크가 붙습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EA가 직접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제작비를 지불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부르는 명칭은 따로 나와있지 않으나 “Sponsored by EA.”라고 EA의 후원으로 제작된 영상임을 명시하는 워터마크가 붇는다고 합니다.

기사에서 EA 측은 게임 체인저를 통해 제작된 영상은 영상이 혹 EA를 비판하는 내용이라 해도 수용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한편 EA로부터 제작비를 받아 제작된 영상은 어떤 기준을 적용받는지 언급이 없습니다만, 광고로 제작된 영상이 광고의 역할을 하는 것을 문제 삼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광고라고 표기하고 있으니 말이죠.

규모 있는 유통사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후원한다는 사실은 딱히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전부터 줄곧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오히려 EA가 하듯 영상에 후원 사실을 표기한다면 딱히 문제 삼을 부분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 잡지나 언론도 결국 게임 회사나 그와 관련된 업계로부터 광고 이익을 얻어 운영되는 것이 사실이기에 후원 관계가 있다면 그것을 투명하게 밝히는 쪽이 오히려 발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EA는 이번 기회에 이렇게 알게 되었는데 다른 회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