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찾아보기

2019. 12. 15.

AI DUNGEON 2




 [AI DUNGEON 2]GPT-2라는 기계학습 엔진을 사용한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기존의 어드벤처 게임은 제작자가 정해둔 길에서 벗어나면 “그 길은 막혀있다”라거나 “그 행동은 할 수 없다”라는 답을 출력했지만,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입력한 내용에 따라 앞뒤 문맥을 맞춰 즉석에서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미리 선정된 동사도 없고 미리 짜인 이야기도 없습니다.

제작자인 [Nick Walton]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작자는 언어학습을 목적으로 개발된 GPT-2라는 기계학습 엔진에 스토리게임 사이트의 스토리를 학습시켰다고 합니다. 이후 게임에 알맞게 엔진을 개량하여 반복되는 문장을 줄이거나, 더 게임에 적절한 이야기를 학습할 수 있게끔 조절했다고 합니다. (제작자가 직접 작성한 문서도 있습니다)

서버 비용문제 때문에 현재는 꽤 제한적인 방법으로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구글의 기계학습 네트워크인 Colab에서 구동되고 있으나, AI가 플레이어가 제시한 문장을 해석하고 새로운 문장을 생성해내는 게임 특징상 서버에 상당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조만간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후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게임 플랫폼을 모바일로 옮기고 클라우스 서버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보고 참 대단한 게임이다 싶었는데 이런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걸 보니 보편화 되기는 어렵겠구나 싶어 아쉽습니다. 게임 실행이 좀 어렵긴 한데 프로그래밍에 기초적인 지식이 있으신 분이라면 큰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을 겁니다.

추신: 홈페이지에는 전작인 1편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1편도 AI가 생성하지만 선택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플랫폼: 웹
가격: 무료(후원 모집중)
편의: 실행하기 어려움
제작: Nick Walton
좌표: Colab